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울진 지역의 원자력 발전소 문제가 심각합니다.

부연설명

울진 지역에 국내 원전 3분의 1이 밀집해 있으며 이는 안전상의 문제를 일으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진 지역 주민들은 원전과 경제적으로 엮여있어 원전 의존도가 높다.

위치

36366

경북 울진군 평해읍 월송정로 177 (평해리, 한울건업) 울진 한울 원자력 발전소

구성원
  • 이름김란주
해시태그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울진은 국내 가동원전(25기)의 약 3분의 1이 몰려있다. 여기에 더불어 신한울 3,4호기 2800MW가 추가 건설되면, 울진 원전단지는 대형원전 10기 1만1500MW가 밀집한 전 세계 최대 원전단지가 된다. 지진이나 태풍, 산불 등의 자연재해나 송전선로 사고 시 그만큼 대정전 사고위험이 커졌다.

여기에 더불어 원자력발전소는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방사성 물질이 배출되며, 발전소 인근에 사는 여성주민의 갑상선암 발병률이 최대 2.5배 높게 나타난다. 월성 원전 주변에 사는 아이들의 소변에서 삼중수소가 검출되는 것처럼 주민들의 피해가 더욱 직접적으로 나타난다. 특히 우리나라는 다수 호기의 원전이 한 지역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원전 밀집도가 높은 경우, 자연 재해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더욱 높다.

근거2

울진 지역은 원전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가 아주 높으며 이로 인해서 탈원전 정책, 원전 신설 등에 대한 정부의 행보에 지역 인구 변동 및 주민들의 반응이 매우 민감하다. 오히려 울진 지역 주민들이 원전 신설에 대해 우호적이며 원전에 대해 더 긍정적인 입장인 것이 문제이다.

대한민국 전반과 울진 지역 사람들의 안전 측면에서는 탈원전 정책 및 원전 의존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지만 막상 원전과 경제적으로 얽혀있는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이에 부정적인 입장인 것이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