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광주 내 주차난 문제는 굉장히 심각하다.

부연설명

광주 내 주차난 문제는 굉장히 심각하다. 특히 상무지구와 같은 기업들이 몰려있는 상업지구, 동명동·충장로와 같은 음식점이 모인 상가지구, 동천마을·수완지구와 같은 아파트·주택이 모여있는 주거지역 등에서 심각하게 나타난다.
광주광역시에서는 주차난으로 인하여 길거리에 불법으로 정차한 차량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주정차 차량들은 인도까지 올라와 보행자의 시야방해함은 물론이고 동시에 보행자의 진로를 막아 찻길로 걷게 만든다.
또한 주차를 하기 어려운 환경은 불법주차를 늘리고 이러한 불법 주정차된 차량들은 도로 시야확보 방해, 공간 침해 등으로 도로 위 사고 확률을 증가시킨다.
즉, 주차 문제는 단순히 교통 문제일 뿐만아니라 시민의 안전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다.
광주광역시 역시 이를 인지하여 공용주차타워 건설, 불법 주정차 단속 차량 운행, 불법주정차 단속 카메라 운영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으나, 광주 내 주차난 현상과 불법 주정차 현상이 해결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시민의 안전 문제와 직결된 광주 내 주차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위치

61953

광주 서구 상무공원로 101 (치평동, 상무시민공원 관리동) 상무지구, 음식점이 많은 길거리

구성원
  • 팀명

    ABC Marketing

  • 팀장

    강유나

  • 팀원

    안지희, 강민채, 전주이, 류시원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광주광역시는 현재 인원 대비 많은 차량이 분포하여있다. 광주내 차량 수는 꾸준히 증가하여 지난해 70만 대를 넘어섰고, 차량 보유 증가율은 1.8로 부산 다음으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산이 2.6으로 증가율이 1위이지만, 부산은 영업용 차량(버스와 같은 수익창출용 차량)이 13.1%로 크게 증가한것으로 유추해볼때 산업용 차량이 증가한 것이고, 시민들의 실질적 자가용 보유을을 크게 오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와달리 광주는 영업용, 관용 차량의 증가율이 특별히 크지 않다. 즉, 광주는 지속적으로 계속해 개개인이 보유하는 차량이 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를 비율로 환산해보면 광주 시민 2명 당 1대를 소유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광주는 현재도 차량 소유율이 높고 계속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면적이 한정된 공간에서 계속해 늘어나는 차량 수는 어쩔 수 없는 주차난을 불러오기 시작했다

근거2

현행법 상 건축법에 따라 건축물 사용 승인을 위해 교통영향평가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주차 관련 문제이다. 따라서 건물을 지을때 주변부가 혼란해질 수 있음을 인지할 경우 주차장을 건설해야하는 것이다.
상가와 같이 땅값이 비싼 곳은 토지 사용이 효율적이고, 비교적 비용이 적게든다는 이유로 주차타워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광주의 문제는 이 주차타워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음에서부터 비롯된다.
2021년 기준 이 시설 관리 부재의 문제 등으로 인하여 주차를 하지못해 발생한 노상 주차 예상 대수는 2만대를 가볍게 넘겼다.
이러한 차들은 광주광역시의 주차 혼란 문제를 가속화 시키고 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