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고령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고령자의 낙상사고 피해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부연설명

현재 우리나라는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고령인구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노인의 낙상 관련 사고가 새로운 사회문제로 등장했다. 몸의 노화가 시작되면 근육량과 골밀도가 줄어들고 운동신경이 둔해지면서 사고에 따른 부상위험이 커진다. 현재 낙상 감지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워치나 AI 홈케어 로봇 등이 있지만 기능이 많고 복잡해서 사용이 어렵거나, 가격대가 높아서 많이 상용화되지 못한다.

위치

51736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 3.15대로 210 (중앙동3가, 마산합포구청) 마산 일대

구성원
  • 팀명

    Digger

  • 팀장

    전용우

  • 팀원

    이재우, 강보성, 박은우, 안은지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국제연합 UN에서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에 따라 고령화 사회, 고령사회, 초고령화 사회로 분류하였다.
창원시의 경우, 마산합포구는 이미 20%를 넘겨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나머지 4개 구 역시 고령화 사회 또는 고령사회가 되었다.

근거2

70대 이상 고령자의 경우, 응급실에 방문한 전체 손상환자 중에서 절반 이상이 낙상과 관련된 환자이다.

근거3

고령자가 낙상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실용적인 노인 맞춤형 수단이 없다. 휴대폰은 사고 상황 시 떨어뜨릴 수 있고 가방이나 주머니에서 꺼내기 힘들 수 있다. 스마트워치는 기능이 복잡하고 가격이 부담된다. AI 홈케어 로봇은 사용범위가 제한적이다.

근거4

18~60세의 생산인구는 감소하는 것에 반해 고령인구는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고령자에 대한 부양 부담은 갈수록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자의 수가 증가하고 평균연령이 늘어나면서 고령층의 진료비 부담이 증가하고 자녀층의 우려가 큰 것에 비해 고령자를 위한 인프라 구축은 미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