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직에 근무를 하는 공무원분들의 경우 민원을 상대하다 보면 많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뉴스기사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해 공직자의 안좋은 소식이 보도되고 있는 만큼 복지증진 및 워라밸 향상을 위해서 선발된 인원의 스트레스를 관리해 줄 수 있는 관리자 측면의 다양성 관리가 요구됩니다. 이에 민원으로부터 오는 현업자의 업무 스트레스 및 업무 과중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자메시지(SNS,카톡등)을 통한 행정(민원)신청 의무화를 아이디어로 제안하는 바입니다.
○ 민원으로 인해 스트레스에 시달린 공무원의 사고 소식이 종종 보도됨.
- 민원으로 인한 현직자의 부담과 스트레스가 사고사의 주원인으로 예상.
- 여성인력과 노령인력등 다양성을 인정하지 못한 복지후진국의 행태임.
근거2
○ 민원으로 인한 인력 역량 감소
- 민원의 경우 육성형태가 많기에 현직자 측면에서 감정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음.
- 업무 스트레스로 인해 공직윤리에서 이탈할 가능성의 여지가 충분함.
근거3
○ 행정복지센터의 경우 키오스크를 통한 민원사전 접수를 시행
- 대면 민원 신청이 아닌 SNS, 메신저를 통한 민원 접수 유도
○ 문자메시지(SNS,카톡등)을 통한 행정(민원)신청 의무화
- 감정노동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근거4
○ 업무 역량 증진 및 업무 환경 개선
- 민원으로 인한 현직자의 부담을 최소화하여 복지추구 및 성공적 관리지향.
- 업무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기에 현업자의 업무 만족도 증진.
- 관리자 측면에서 성공적이고 성과지향적인 인력관리 가능.
○ 인권 추구
- 근로자의 인권을 이전보다 존중해줄 여지가 충분함.
- 삶의 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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