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새로운 관광지를 활용해야 한다.

부연설명

부여는 다양한 관광 자원과 백제 문화재, 부여 서동 연꽃 축제 등 여러 축제로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이다. 하지만 20~30대 관광객의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그 이유는 이 연령대가 흥미를 느낄 만한 관광지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20~30대 방문객을 유치하기 위해, 반산저수지에 수상레저스포츠를 도입하고, 황리단길처럼 백제 스타일로 꾸며진 저수지 산책로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치

33117

충남 부여군 규암면 호수로 82 (나복리) 부여종합운동장

구성원
  • 팀명

    부가치(14팀)

  • 팀장

    이명성

  • 팀원

    김진석, 오동기, 최수연, 황세웅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통계에 의하며 20~30대 청년들이 주로 방문하는 지역은 강릉, 부산, 속초 등과 같은 지역이었다. 또한, 20~30대는 핫플레이스를 좋아한다는 점에서 부여는 수요가 없다. 이에 따라, 20~30대 청년들이 부여를 잘 오지 않는다는 가설에 도달하게 되었다.

근거2

관광지나 근처 대학교에서 진행한 인터뷰 결과, 관광지에는 20~30대보다는 50~70대의 관광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근처 대학교 학생들은 부여에 볼거리나 즐길 거리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볼거리가 부족하여 다른 지역으로 이동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근거3

반산저수지 근처에는 부여종합운동장이 있어 즐길 거리가 같이 있다. 또한, 버스정류장이 있어서 교통이 편리한 편이다.
반산저수지는 물이 맑은 편이며 현재 플로팅한옥이 공사중이다. 따라서 이를 접목하여 한옥도 즐기고 백제문화도 즐길 수 있게 만드는게 좋을거 같다.

근거4

양양과 가평은 수상레저스포츠로 인해 관광객들의 머리에 박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관광객들의 수가 대폭 증가하였다.
경주의 황남동은 가장 낙후된 지역이었으나 황리단길이 생긴 이후, 카페와 식당과 같은 상권이 활성화되었다. 또한, 지난해 네비게이션 통계에 의하면 황리단길을 향한 관광객이 약 12만명에 따랐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