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경남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은 2021년 기준 12,3,000여명으로 전국에서 5번째로 많다. 지역 소멸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하면서 이주민은 유출된 인력을 보충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되었지만 정작 이들을 위한 지원은 한정적이며 접근성 또한 떨어진다. '외국인주민 지원조례' 제정, 외국인지원센터 건립 등의 지역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주민의 생활에 근본적인 어려움은 언어이다. 한국에서 생활하며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가능할지언정 지역 내에서 깊이 있는 문화 생활을 영위하거나 고급 정보에 접근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내국인, 지역 주민과의 소통에서도 갈등을 빚을 수 있으며 외국인 주민은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안정적인 지위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다문화 가정, 유학생 등 지역 내 이주민의 특성을 고려한 의사소통 지원 사업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경상남도 외국인 실태조사(2021)'에서 이주민을 위한 공공분야 의사소통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외국인주민 지원 활동가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의사소통 지원 중요도는 3.55점으로 높지만, 수행정도는 2.49점으로 낮아 개선이 시급하다고 평가되었다. 2021년 기준 이주민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사업은 결혼 이민자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지역에 거주하는 다양한 체류유형의 이주민을 위한 의사소통 지원이 필요하다.
근거2
'2022 인권 증진과 차별 해소를 위한 경남 지역 외국인 주민 실태조사'는 지역사회 내에서 이주민에 관한 인식이 개선되고 있지만,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들이 느끼는 차별이 상당하거나 심각한 수준이라 밝혔다. 이주민의 차별 경험에서 한국어 능력이 특히 관련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주민의 언어 소통 문제가 불편을 넘어 인권 차원의 문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조사에서 지역사회에 인종차별이 존재한다는 응답은 49.4%로 절반에 육박하였다. 이주민의 차별 경험에서 '한국어 능력을 이유로 삼은 차별'(60.1%)이 가장 높고, '말투로 인한 차별'(56.0%)이 그다음으로 높았다. 응답자들은 이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의 문화다양성 교육, 인종차별금지조례 제정, 인종차별 인식 개선 캠페인, 정책 수립 과정의 외국인 주민 의견 반영, 인종차별 피해 지원 수립 등의 정책 및 대응을 고루 원하고 있었음을 고려할 때 적극적이고 다양한 언어 지원, 차별 대응이 실현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근거3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한국어 교육의 실제와 개선 방안'(이순애, 2022)에서는 현재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교육과정, 교재, 교사 등 여러 측면에서 한계가 있고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 지적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 인프라의 확충하고 교육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 특성을 반영한 일반목적과 특수목적이 혼합된 연장 맞춤형 교육과정의 개발, 교육 자료의 개발, 교사 역량 개발이 뒤따라야 함은 언급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의 한국어 교육 - 경남의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해준, 2024)에서는 한국
어 능력이 부족한 중도입국 및 외국인가정 학생의 증가에 비해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 및 입국 초기 사회 적응을 돕는 현장 교육의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한다. 미래의 다문화 사회를 위해 현재의 다문화 이해교육 이외에도 사회 통합을 준비하기 위한 다문화 교육이 꼭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다.
위 연구들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을 이끌어내기 위해선 이주 배경을 고려한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 제공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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