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삼천포 팔포지구는 가족단위, 젊은층 관광객 유입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부연설명

1. 숙박 시설 부족 및 노후화

2. 콘텐츠 부족

3. 상권 영업시간

4. 삼천포 중앙시장의 먹거리 부족

5. 마스코트 활용 부족

6. 관광의 연계성과 접근성 부족

위치

52568

경남 사천시 건어시장길 20 (선구동, 성광당) 삼천포중앙시장

구성원
  • 팀명

    메르치 크리스마스

  • 팀장

    김여정

  • 팀원

    정태성, 윤현규, 하진경, 천지은, 장유성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팔포지구에는 관광객들이 만족할 만한 숙소가 부족하며, 기존의 숙박 시설 대부분이 오래된 모텔 등으로 현대적 시설이나 청결도에서 기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가족 단위나 젊은 층이 선호하는 테마형 숙소, 리조트, 또는 부티크 호텔이 거의 없어 머무는 관광보다 당일치기 관광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팔포지구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이 제한적입니다. 해산물 구입과 자연경관 감상 외에 즐길 거리가 부족해 관광객이 머무는 시간이 짧습니다.
젊은 층과 가족 단위 방문객이 선호할 수 있는 레저 스포츠(예: 카약, 서핑), 문화 체험 프로그램(예: 어촌 체험, 지역 특산물 요리 교실)이 거의 없습니다.

실제 팔포지구에 주거하는 주민 인터뷰 : 팔포지구는 회는 많이 먹을 수 있지만 그것말고는 할 것이 없다.

근거2

팔포지구 내 대부분의 음식점은 영업 시작 시간이 늦어 아침, 오후 시간에 활용하려는 관광객들에게 불편함을 줍니다. 이는 단순히 관광객의 식사 문제를 넘어서, 관광객 유입 초반부터 지역 내 소비를 유도하지 못하는 문제로 연결됩니다.

실제 팔포지구 포차 상인 인터뷰 : 예전에 비해 젊은층보다 4~50대 고객이 늘었다.

삼천포 중앙시장은 비교적 청결한 환경을 갖추고 있지만, 방문객들이 특별히 즐길 만한 먹거리 콘텐츠가 부족합니다.
젊은 층과 가족 단위 관광객이 선호하는 푸드 마켓, 현대적 푸드코트,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길거리 음식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팔포지구가있는 삼천포 중앙시장은 업소는 상대적으로 많지만 유동인구와 매출이 타 시장에 비하여 낮은 편입니다.

근거3

삼천포를 대표하는 마스코트가 존재하지만, 이를 상품화하거나 관광객의 흥미를 끌 만한 방식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 고객층이 될 젊은 층과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어낼 매력적인 디자인,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이 부족합니다. 마스코트를 활용한 지역 브랜드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관광지로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팔포지구와 삼천포 내 다른 주요 관광지(중앙시장, 삼천포대교 등)를 연결하는 연계 프로그램이나 교통수단이 부족합니다. 관광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주차 공간과 대중교통 편의성 역시 부족해 방문객의 불편을 초래합니다.

근거4

실제로 팔포지구가있는 삼천포 중앙시장은 업소는 상대적으로 많지만 유동인구와 매출이 타(용궁시장, 전통수산시장)시장에 비하여 낮은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삼천포 팔포지구는 주차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관광 특성화를 통해 충분히 매력을 살릴 수 있는 위치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후화된 숙박 시설과 지역 특색에 맞지 않는 요소들이 많아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특산품과 관광상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지역 상인과 시민이 함께 협력하여 삼천포항 일대와 팔포지구에 있는 시장 일대를 활성화한다면, 팔포지구는 더욱 매력적인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잠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습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