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지역활성화를 위해 우리 동네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내용이 담긴 지도가 필요하다.

부연설명

대학생들이나 관광객등 타지인에게 지역을 알리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지긍심을 느끼게 하기 위해 우리 동네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내용이 담긴 지도가 있으면 지역활성화방안이 될 것이다.

위치

27339

충북 충주시 으뜸로 21 (금릉동, 충주시청) 충주시

구성원
  • 팀명

    지역공감

  • 팀장

    김승주

  • 팀원

    김승주,김지희,이종민,임정민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갈 곳이 없다' 관광 테마 부족…체계적이고 개성있는 관광개발 '절실'

충주는 사통팔달의 지리적 여건과 충주호를 둘러싼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굳이 충주를 찾을 관광 아이템이 없다.

충주시에서도 꾸준한 관심과 재정을 투입하고 있지만 이제는 `온천 아이템`으로 과거의 영광을 찾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여기에 충주호 수변을 중심으로 한 중앙탑 공원과 탄금대, 충주세계조정경기장, 세계무술공원 등은 물이 풍부해 화려한 수변지역도 콘텐츠 부족으로 관광객을 불러 들이기에는 역부족이다. 아울러 걷기 좋은 길로 개발한 종댕이길도 원점 회귀 코스라는 태생적 한계와 주변 개발 미흡으로 미완성으로 남아 있다. 마찬가지로 충주 주변으로 크고 작은 관광지들도 여러 가지 이유로 한계에 부딪혀 있다. 시는 종댕이길 주변에 출렁다리와 케이블카 등을 설치해 관광객을 끌어들인다는 복안이지만, 전국 대부분 지자체에서 비슷한 아이템을 앞다퉈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가 가능할 지 의문이다. 실제 케이블카와 출렁다리는 많은 지자체들이 개발에 뛰어들다 보니 안하는 곳이 손에 꼽힐 정도다.

근거2

출처2를 보면 알 수 있지만 충주시민들은 여가,문화활동을 타지에 가서 즐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시민이 지역카페에 충주의 즐길만한 놀거리가 있는지 자문을 구했지만 대부분이 없다고 답한다.

이와 같이 충주의 구석구석에 볼거리가 많지만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은 탓에 볼거리,놀거리 없는 지역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