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삼척 방문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동해역에 내려 삼척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동해역에서 삼척 시내가 가깝다고 하더라도 대중 교통을 이용하면 돌아서 가게 되는 등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약간의 철도의 개량만 완료하면 되는 것으로 이후 많은 관광객 유치와 지역 주민의 편의성이 보장될 것입니다.
삼척시 박영덕 안전건설국장 등은 13일 국토교통부 철도운영과를 방문, 삼척역 KTX 연장 운행 및 태백영동선 선형개선(5차계획 반영) 등 당위성을 설명했다.
시는 포항과 삼척, 동해를 연결하는 철도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신호제어 및 통신설비 등 약간의 개량만 거치면 현재 동해역까지 운행중인 수도권 연결 KTX를 삼척역까지 연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동해역을 종점으로 하는 KTX 운행 방식을 변경해 삼척역을 경유역으로 할 경우 왕복 20분만 추가하면 삼척역 KTX 연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근거2
근거2.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삼척~강릉 고속화철도는 올해 1월 개통한 강릉~부산 동해선 구간 중 유일한 고속화 단절 구간(60~70㎞/h)으로 1960년대 이전 개통된 노후 구간 개선이 시급하다. 김 지사는 "3개 사업 모두 예타 발표를 앞두고 있는 올해 강원도의 핵심 현안이자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들"이라며 "(예타 통과 등)긍정적인 검토와 내년도 예산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구 부총리는 "제가 기획재정부 사회예산심의관으로 있고 김 지사께서 국회의원으로 법사위에 계실 때 기재부의 고충을 많이 들어 주셨던 것이 기억난다"며 "예타 진행 상황과 타당성을 검토해 사업을 잘 챙겨보겠다"고 답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