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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목포시 관광기념품 산업은 지역 특색을 반영한 독창적 상품 부족과 마케팅 미흡으로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

부연설명

목포시는 문화유산과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관광기념품 개발을 추진해왔으나, 아직 ‘목포를 대표하는’ 관광기념품이 부족한 현실이다. 공모전 등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있으나, 상품화 및 대중화가 더딘 상황이다. 관광객 설문조사 결과 쇼핑 특화 장소 부족과 특산품 구매 접근성 문제도 제기되어 관광산업의 한축인 기념품 상품성 강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위치

58629

전남 목포시 해양대학로 59 (죽교동) 스카이워크

구성원
  • 팀명

    일상목

  • 팀장

    강푸른

  • 팀원

    임세창,박성완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2017년 목포시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는 ‘세발낙지종’ 등 특색 있는 출품작이 선정되었지만, 이후 실제 시장에 영향력을 미친 대표 기념품이 생성되지 못했다.

근거2

목포시가 2023년 관광브랜드 ‘목포랑’을 확정, BI를 활용한 기념품 개발 공모전을 통해 지역 이미지 홍보 및 관광 활성화를 도모 중이나 판매 및 홍보 체계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

근거3

설문조사에서 관광객 42%가 목포 방문 시 쇼핑 특화 장소 부족을 불편사항으로 꼽았고, 시는 항동시장과 종합수산시장 연계를 통한 쇼핑환경 개선을 계획 중이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