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대전시 하천 산책로는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간의 보행 연결로가 부족해 보행자가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충돌 위험이 있으며, 특히 야간에는 전조등·후미등 없는 자전거로 인해 사고 위험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부연설명

대전시 하천 산책로는 보행자와 자전거 도로가 구분돼 있지만, 산책로와 자전거 도로간의 보행 연결로가 부족해 보행자가 자전거 도로를 잠시 걸어야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여기에 밤이 되면 전조등이나 후미등을 착용하지 않은 자전거가 자전거도로 및 주변길을 다니는 경우가 많아,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간의 시야 확보가 어렵고 안전 사고 위험이 크게 증가합니다. 이러한 설계상 단절과 야간 조명 미비가 겹치면서 시민들이 하천 산책로를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하는 데 제약이 큽니다.

위치

34139

대전 유성구 어은로 27 (봉명동, 유림공원 관리사) 대전시 갑천 산책로 구간

구성원
  • 팀명

    엑시벤트

  • 팀장

    성수민

  • 팀원

    김유승, 이관형, Willmer, 김형진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하천 산책로의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 사이의 보행 연결로가 충분히 연결되지 않아, 보행자가 조깅이나 산책을 이어가기 위해 자전거 도로를 잠시 이용해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하천 산책로의 구조적 설계상의 한계가 드러납니다.

근거2

자전거와 보행자가 같은 구간을 공유하면 충돌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를 동반한 시민이 자전거 전용도로를 걸을 수밖에 없는 경우, 돌발적인 사고 가능성이 높아지고 안전 문제가 심각해집니다.

근거3

밤에는 전조등이나 후미등을 장착하지 않은 자전거 이용자가 많아 시야 확보가 어렵습니다. 어두운 환경에서 자전거와 보행자가 동일한 공간을 이용하면 충돌 위험이 배가되며, 보행자의 불안감도 크게 증가합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