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사태,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관광객이 감소하였으나, 건물주들은 여전히 지역 명성 유지를 명목으로 공실을 유지하더라도 높은 임대료를 고수하고 있다. 이는 결국 지역 상권의 발전을 저해하고,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창업 기회마저 가로막아 높은 공시률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근거2
과거 이대 부근 거리는 패션과 잡화 중심의 거리고 지정되어 음식점과 카페 등의 업종이 제한되었고, 이후 음식이라는 트렌드와 소비패턴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거리가 침체되기 시작했다. 방문객의 70% 이상이 식음료 업종을 이용하겠다는 의사가 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못하게 된것이다. 따라서 해당 정책으로 상권의 공실률이 높아졌음이 지목되었다.
근거3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상권은 오피스텔로 바뀌면서 상점 대신 온라인몰·유통 거점이 들어서게 되었다. 실제로 이대 앞 상권의 외국인 카드 결제액은 2020년 58억 원에서 2024년 1691억 원으로 약 30배 증가했지만, 이는 대부분 온라인 결제 비중이 늘어난 결과이며, 오프라인 거리는 여전히 폐업한 매장이 즐비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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