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테헤란로는 교통 수요에 비해 도로 용량이 한계에 이르렀다. 상시적 교통 정체가 발생하는 대표 구간이다.
테헤란로의 만성적 정체는 직장인들의 출퇴근 피로도 증가, 물류·택배 지연, 상권 접근성 저하로 이어진다. 또한 정체로 인한 차량 배출가스 증가가 대기질 악화와 미세먼지 발생을 유발해 환경 문제와 사회적 비용 증가를 초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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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101 (역삼동, 이즈타워) 테헤란로
중요한팀
김성훈
류귀현, 민규홍, 신종민, 최나린
#로컬100
서울시는 매년 교통 혼잡 구간을 조사하는데, 테헤란로(강남역~삼성역 구간)는 서울시 대표 상습 정체 구간으로 반복적으로 언급된다. 특히 출퇴근 시간대 통행속도가 20km/h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빈번하다.
테헤란로는 강남의 대표 업무지구로, 대기업 본사·금융권·학원가·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다. 통행 수요는 많지만, 왕복 8~10차로 도로 용량이 이미 포화 상태라 수요 > 공급 구조가 고착화되어 있다.
테헤란로 일대는 대형 교차로가 많고, 보행자 신호 배정 시간이 길어 차량 흐름이 자주 끊긴다. 서울시 교통연구 자료에서도 “횡단보도와 좌회전 신호가 차량 정체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 바 있다.
테헤란로 정체로 인해 직장인들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 길어지고, 택시·물류 이동이 지연된다. 차량 정체 구간에서 배출가스가 증가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량이 높아지며, 이는 지역 대기질 악화와 사회적 비용 증가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