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형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의 확산으로 인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젊은 세대의 방문이 감소하고 있다.
안양 중앙시장과 안양1번가 상권은 전통적인 상업 중심지로서, 지역 주민들에게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카페, 온라인 쇼핑의 확산으로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이 줄어들고 있다. 특히 젊은 층은 접근성과 편의성을 이유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며, 시장 방문 기회가 점점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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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안양시 만안구 냉천로 196 (안양동, 중앙시장) 안양중앙시장
안양히어로즈
신민서
최은솔, 김연지, 서지우, 조연진
#로컬100 #안양중앙시장 #상권하락
전통시장은 아직도 일부 상점에서 현금 결제 중심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젊은 세대는 카드, 간편결제, 모바일 결제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느낀다.
온라인 쇼핑은 집에서 편하게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지만, 전통시장에는 이런 비교 정보나 편의성이 부족하다. 결국 시간과 노력을 들여 시장을 방문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젊은 층의 발길을 줄이는 요인이 된다.
현대 사회에서 젊은 세대는 직장과 학업 등으로 바쁜 일정을 가지고 있으며, 1인 가구 비중도 높아지고 있다. 이로 인해 시장을 직접 방문할 기회가 줄어들고, 대용량으로 구매할 필요가 없어져 시장 방문 빈도가 감소한다.
온라인 쇼핑몰은 빠른 배송(로켓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문 후 바로 다음 날 또는 당일에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전통시장은 이런 속도를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즉각적인 만족감을 원하는 젊은 소비자에게는 매력적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