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다이노스 굿즈는 과도한 콜라보와 유사한 제품들로 실용성과 가격 대비 품질이 떨어지는 굿즈가 많다.
부연설명
현재 엔씨 다이노스는 조구만, 버블보블, 춘식이 등 다양한 캐릭터와의 콜라보 굿즈를 판매하고 있지만, 이러한 콜라보 제품들은 대부분 머플러, 키링, 인형 등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힘든 종류의 제품이 대다수이다. 이와 같이 흔하고 실용성이 떨어지는 굿즈 대신 다른 구단과의 차별화를 두면서 업사이클링이나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굿즈를 제작한다면 친환경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의미를 지녀 소장가치 있는 굿즈로 인식되며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상품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과 충성도가 강화된다고 나타났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좋은 실용적 굿즈는 경기장 안팎에서 팀을 알리는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근거2
야구 굿즈들이 캐릭터 콜라보라는 홍보 아래 출시되는데, 팬들이 구매 욕구에 이끌려 소비하지만 실사용률이 낮고 사용 후 폐기되는 경우가 많아 환경 측면에서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있다. 특히 이러한 불만은 디자인 변화가 크지 않거나 실용성이 떨어지는 상품이 많을 때 더욱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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