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떠나는 흐름은 “뜨는 지역”이라는 이미지와 거리가 멀고, 대구가 활력이나 미래 지향성 면에서 후순위로 소비되는 인상을 줄 수 있다.
근거2
도시브랜드 사라진 대구..파워풀은 대구 정체성 아냐
대구는 오래 쓰이던 도시 브랜드인 ‘컬러풀 대구’가 정치 변화 이후 폐기되고, ‘파워풀 대구’라는 시정 슬로건으로 대체되면서 이 과정에서 시민 의견 수렴 부족, 정체성 일관성 상실 등의 비판이 나왔다.
근거3
[대한민국 대전환, 지방시대 Ⅱ대구·경북 생존보고서] "무색무취 대구경북…'I ♥ NY' 같은 마케팅 전략 절실"
대구·경북은 뉴스 빅데이터 분석에서 서로를 제외하면 뚜렷한 연관 키워드가 없고, 정치적 이미지나 재해 관련 부정적 단어만 주로 등장했다.
이는 도시 브랜드가 희미하고 정체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반면 뉴욕·암스테르담 등은 명확한 슬로건과 브랜딩으로 긍정적 이미지를 확립해 기업·인재·관광객 유치에 성공했다.
대구 역시 무색무취한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새로운 도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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