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대구는 지역을 대표할 특산품, 기념품이 부재하여 관광객 유치 효과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부연설명

대구는 관광객이 방문했을 때 구매할 만한 대표 특산품이나 기념품이 부족하여 도시 브랜드 이미지와 관광 효과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관광객들은 여행의 기억을 남기고 지역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기념품을 찾지만, 대구에서는 ‘이곳에서 꼭 사야 하는 상품’을 쉽게 접하기 어렵다. 달서구의 달토끼빵이나 공모전 입상 상품 등이 존재하지만, 판매 접근성이 낮고 실질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관광객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재방문이나 추천 효과도 제한된다.

위치

41936

대구 중구 남성로 52 (동성로3가) 약재골목

구성원
  • 팀명

    대프리카상회

  • 팀장

    윤나영

  • 팀원

    이지현,이채림,안상준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달서구 홍보 기념품·특산품 상징·사업성 제고 방안 촉구

달서구청의 기념품들이 의미 없이 난립해 있고, 대표 특산품인 ‘달토끼빵’도 실적이 부진하다.
기념품 디자인·브랜딩·판매 전략 등이 부족해서 실질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를 보여줌

근거2

[매일춘추]"대구에 가면 뭘 사야하지?"

대구 기념품 매장 방문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만의 상품이 거의 없다”, “판매율이 높지 않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관광객이 기대하는 ‘이 지역만의 특색 있는 상품’이 부족하다는 소비자 시각의 지적을 통해 대구는 기념품이 부재하여 관광객 유치 효과를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