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역의 웰니스 산업은 우수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전통 콘텐츠의 현대적 상품화가 미흡하여 성장에 한계가 있다.
부연설명
세계 웰니스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8.6%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는 유망 산업이다. 특히 한국의 전통·보완의학 분야는 역사적 기반과 고도화된 연구 인프라를 갖춰 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아직 표준화된 수출 제품군이 한정적이다. 이는 대구의 한방 자원과 같은 전통 콘텐츠가 현대적인 '웰니스 상품'으로의 전환에 실패하여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글로벌 웰니스 산업은 2022년 5.6조 달러 규모이며, 2027년까지 연평균 8.6% 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웰니스 산업 상위 4대 분야(전통·보완의학 포함)는 우리나라 전체 웰니스 산업의 약 72%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전통·보완의학 분야는 수출 유망 분야로 분석된다.
근거2
MZ세대는 건강 관리를 자기 개발의 일환으로 여기며, '경험 기반 소비'와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MZ세대는 신체적·정신적 건강 관리 모두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웰니스 제품에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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