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갯골생태공원은 잠재력 있는 자연공원이지만 '머물고 소비할 요소’가 부족하여 방문은 많아도 재방문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

부연설명

시흥 갯골생태공원은 자연 경관, 습지 생태, 염전 유산 등 풍부한 관광·생태 자원을 갖춘 지역 명소이다.
하지만 공원을 실제로 이용해본 방문객들은 대부분 잠시 산책하고 돌아가는 ‘단발성 방문’에 그치고 있으며 지역의 상권 부족, 체험 요소의 한계, 그리고 공간 활용 부족으로 인해 체류시간이 짧아지고 재방문률 역시 낮은 것이 구조적 문제로 나타난다.

즉, “볼거리는 있지만 즐길거리와 소비할 요소가 부족한 공원”이라는 인식이 생겨 공원이 가진 잠재력 대비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는 크게 제한되고 있다.

위치

14971

경기 시흥시 동서로 287 (장곡동, 갯골생태공원) 갯골생태공원

구성원
  • 팀명

    비빔밥

  • 팀장

    윤수민

  • 팀원

    양예진, 김채은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공원 내부 시설은 존재하지만 활용도가 매우 낮다.
흔들전망대, 정자, 데크길 등 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나 전망대나 정자 곳곳에 비어있는 공간이 많아 방문객이 “올라가봐도 볼 것이 없다”고 느끼는 등 공간이 목적 없이 방치되어 있는 일이 많다.

근거2

현장 인터뷰에서도 “먹을 곳이 없다”, “간식·음식점이 없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실제로 공원 주변에는 테이크아웃 카페 1곳을 제외하고 상권이 없다. 결과적으로 머물 이유, 소비할 이유가 동시에 사라지는 구조가 되어 있다.

근거3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고, 주차 공간은 주말·성수기에 부족하다는 의견이 다수였으며,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방문 난이도가 높을수록 재방문 의지는 더욱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
출처1
출처2
출처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