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전라남도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의 공실률 다른 혁신도시보다 심각하게 높다.

부연설명

전라남도 나주의 빛가람혁신도시의 공실률이 60-~70%로 다른 혁신도시들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높다. 공실률이 크면 상가가 활성화되기 쉽지 않고, 관리비를 비롯한 여러 비용들도 부담이 된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높은 공실률은 해결하기 쉽지 않아 더욱 심각한 문제이다.

위치

58217

전남 나주시 빛가람로 721 (빛가람동, 빛가람 혁신도시 건강증진센터) 전체

구성원
  • 이름김미래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2022년 6월 21일 기사에 따르면 전라남도 나주의 상가 공실률은 70%이다. 이지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한국감정원이 혁신도시 1인당 상가면적을 분석한 결과 빛가람혁신도시는 28.1㎡로 김천 8.2㎡, 대구 9.1㎡, 원주 8.9㎡ 등 다른 혁신도시보다 무려 세 배나 높다.

근거2

혁신도시는 목표인구 및 과도한 상업시설 허가로 공실률이 증가하여, 건물주들의 과도한 금융비용(이자, 관리비 등)으로 경매 물건으로 시장에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상가 공실에 대한 실시간 정보의 제공이 부족하여 공급자와 수요자 간 정보의 미스매칭으로 공실률 해결의 어려움 이존재한다.

근거3

문제는 공실률을 해결할 대책이 없다는 점이다. 빈 상가를 생활용 숙박시설로 용도변경을 하는 계획은 조례개정 선행, 상가 구조 변경 애로 등을 사실상 실현 가능성이 없다.

근거4

중심지역의 1층 상가 역시 곳곳에 임대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고육책으로 일부 건물주는 임대보증금 없이 관리비만 내고 상가를 이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이지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근본적으로 가족단위 정주인구가 늘지 않는 한 혁신도시 상가 공실 문제는 풀이 어렵다.”라고 주장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