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는 인구 5만명으로 계획된 도시다. 현재 인구는 당초 계획의 78% 수준인 3만9000여명이다. 이곳은 도시의 자족 기능을 확보하기 위한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나 공원용지, 도로, 주차장, 광장 등 도시지원용지 면적은 전체 혁신도시 중 가장 넓은 수준으로 계획됐다. 하지만 지난달 7일 기자가 찾아간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는 강씨 말처럼 ‘자족형 도시’의 모습과는 거리가 있었다. 평일 오전 11시였지만 거리는 사람과 자동차의 모습을 보기 어려울 정도로 한산했다. 점심시간에는 3~4명씩 조를 지어 나온 공공기관 직원들이 거리와 식당, 카페를 채웠다. 공공기관 유니폼과 명찰을 착용하지 않은 사람의 모습을 보기 어려웠다. 점심시간이 지나자 거리는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고요해졌다.
근거2
“혁신도시의 목적은 공공기관을 시작으로 연구소와 대학,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었는데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어요. 공모를 마친 이후의 도시 성장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도시가 성장하지 않은 겁니다. 지역공모 방식으로 이뤄진 혁신도시의 근본적인 한계예요.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혁신도시는 이미 끝난 사업이라는 생각에 손을 뗀 거죠.”
미분양·미착공 늪에 빠진 혁신도시 산학연 클러스터는 이런 문제를 여실히 보여준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의 산학연 클러스터 부지 분양률은 올해 4월 기준 94%다. 대부분 분양이 완료된 상태지만 막상 현장에 가보면 텅 빈 부지가 많다. 분양률과 별개로 착공률은 44%로 절반 이하이기 때문이다. 한 공인중개사는 “공공기관으로 먹고사는 도시인데 어떤 기업이 들어오겠느냐”면서 “처음에만 기업들이 좀 따라왔지 이제는 온다고 하는 곳도 없다. 지역경제가 엉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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