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한국 사회에 퍼져있는 전체주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건축물을 바꾸어야 한다.

부연설명

근대화를 나타내는, 전화기, 비행기, 자동차, 학교들 중에서 학교를 뺀 모든 것들이 지난 100년 동안 알아볼 수 없도록 많이 변함.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12년 동안 가장많이 시간을 보내는 곳이 학교인데 학년이 올라가도 똑같은 모양을 교실을 쓰고 입학을 해도 똑같이 생긴 학교 건물, 복도, 책상, 교복 등 획일화된 곳에서 생활을 한다.
이런 환경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전체주의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고 심할겨우 자신과 다른 사람을 틀렸다고 생각해 배척하는 행동도 보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택한 획일화는 잘 못된 방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층형식의 학교 건축을 저층으로 만들고 현재 2.6m인 교실 천정고를 높게 만들어야 한다.

위치

52537

경남 사천시 용현면 선진길 24 (선진리, 용남중고등학교) 용남중학교, 용남고등학교

구성원
  • 팀명

    소담

  • 팀장

    김주성

  • 팀원

    윤성원, 하지은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낮은 건물에 사는 사람이 고층 건물의 거주자보다 3배나 많은 친구를 두고 있다.
높은 건물은 낮은 건물보다 더 적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그 결과 고층 주택의 거주자가 다른 것에 덜 소속,
외부 세계화도 덜 결속된다.
-> 교실을 저층화 시키고 여러 형태로 쪼개놓아야 한다.

근거2

미네소타대학교 연구결과
2.6m 천정고에서 공부한 아이보다 3m 천정고에서 공부한 아이의 창의력이 2배이상 나욌다.

-> 교실의 천정고를 40cm높이고 다양한 지붕 모양으로 만들어야 한다.

근거3

2016년 공공건축물 유형별 단위 면적 당 공사비를 보면
최하우 3개가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로 교도소, 격납고 보다도 낮은 가격에 지어지고 있다.

-> 아이들의 인격형성기에 가장 중요한 학교 건출물을 지을 때 자금을 더 투자해 공간혁신을 해야한다.

근거4

<연도별 1인당 수요 건물 면적>
지난 40년 동안 초,중,고등학교 학생 1명이 사용하는 건물 면적이 7배 증가했다.
하지만 학교 부지면적은 동일하기 때문에 학교는 점점 고층화되고 있다.

-> 대부분의 학교가 운동장하나 있고 디귿자 모양의 고층형 건물이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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