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비활성화된 도깨비 시장으로부터의 소비자 유입 부재

부연설명

도깨비 시장의 후문은 카페거리로 유명한 공리단길과 연결되어있다. 그러나 시장 내부는 북적이는 공리단길 카페들과는 달리 사람이 많지 않다.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다.
카페 각기의 특성은 있을 수 있으나, 거리 전체의 특성r과 도깨비 시장의 특성은 부재하다. "공리단길이 있는 지도 몰랐다, 가고 싶은 카페를 쳤다.”는 인터뷰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위치

01846

서울 노원구 동일로180길 53 (공릉동, 본향성결교회) 공릉동 도깨비시장

구성원
  • 팀명

    글로벌 사회적 가치 8조

  • 팀장

    현가영

  • 팀원

    현가영 이재도 권문선 최민석

해시태그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주차시설이 부족하다
(공원과 박물관이 근처에 조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가족 단위 관광객을 유치하기 좋을 것 같은데 주차장이나 화장실이 부족한 점은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도깨비시장의 임시 주차장은 약 12대를 수용할 수 있는 작은 규모의 주차장이다.)

근거2

화장실 접근이 어렵다
(경춘선 숲길과 시장이 맞닿아있는 깨끗한 화장실이 있지만 시장을 나와야만 이용할 수 있다. 시장 내 화장실은 고객지원센터 화장실 뿐이기에 가족단위 방문객은 난감할 수 있다.)

근거3

특색 없는 전통시장
(브랜드 아이덴티니는 ‘활기차고 젊음이 넘치는 시장’이지만 특색을 제대로 살리지 못해 젊은이들이 다니지 않는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