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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명일역 인근 주이용층이 20대 후반과 그 이상인데,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강동구의 예산 사용과 정책의 대상 설정은 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부연설명

명리단길은 명일역과 고덕로38길 일대 약 100여개의 점포가 형성되어 있는 곳으로, 상권 활성화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가 높은 곳이다.

명일역은 하남시로 향하는 직장인, 교회로 향하는 종교인들로 인해 일 유동인구가 4만 5천명에 육박한다. 한편, 명일동의 인구 연령층은 30~59세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나 강동구에서는 이러한 대상 고객층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않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 홍보의 효율성과 예산 낭비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또한 양산형 거리는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지역 주민과 방문객들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오래된 식당, 동네 맛집이 밀집된 거리라는 특성을 살려 거리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확실히 해야한다.

따라서 강동구는 명리단길로 유입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게다가 경제력이 있는 주이용층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명리단길의 특성과 장점을 명확히 파악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고안해야 한다.

위치

05256

서울 강동구 고덕로38길 8 (암사동, 서울명일초등학교) 일대 명리단길

구성원
  • 팀명

    명리단길

  • 팀장

    고은결

  • 팀원

    김정서, 김태윤, 박혜진, 김란주, 양인하, 김혜성, 정원석

해시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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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1

명일역 상권 지도에 따르면 명일역 상권은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 편중되어 있음, 명일동 인구 통계 자료에 따르면 거주하고 있는 인구의 연령대도 유사하다.
이러한 명일역 인근은 일 유동인구가 4만 5천명이다.

근거2

오랜 시간 자리를 지킨 명일동의 헌 책방, 전통시장 등은 명일역 일대의 특색이 될 수 있다.

근거3

강동구의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한 정책은 가로수 옷 입히기, 안내 조형물 설치 등에 불과했으며 이들은 모두 그 실효성이 미미하다.

근거4

오랜시간 축적된 지역의 고유한 특색을 통해 20대를 대상으로 거리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로는 을지로, 해방촌과 경리단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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