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 요인
1. 소음
2. 노후화된 시설
ㄴ a. 관리가 안된 것으로 보이는 가로등
b. 정리되지 않은 전선 ( 누수 및 감전 위험)
c. 노후화된 건물 및 간판들
3. 흡연구역 부재
ㄴ 흡연구역이 존재하지 않아서 거리에 / 보행자의 간접흡연 위험
4. 주차장 부족
ㄴ 흑석 빗물펌프장 공영주차장 외에 주차장 부재
근거2
브랜딩 요인
1. mz세대 유입 목표와 다르게, 주 고객층은 4050 중장년층 남성임을 확인함
ㄴ 상권분석시스템 분석 결과 40~50대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40% 가량을 차지함
2. 방문하는 mz 세대들도 주로 이용하는 상점은 로컬 맛집임
ㄴ 저녁 식사 시간 방문 관찰 결과, 주로 붐비는 상점은 로컬맛집이었고 2030 타겟 테마 음식점은 비교적으로 한산했음. mz세대의 선호에 대한 분석 미흡과, 흑리단길이 가진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결과인 것으로 유추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