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울산 공리단길의 슬럼화가 우려된다.

부연설명

울산 도심 곳곳에 재건축과 재개발이 이루어지면서 공실이 늘어가고, 전반적인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주변지역 전체가 슬럼지역으로 바뀔 우려가 있다.

위치

44649

울산 남구 거마로 53 (신정동) 공리단길 (남구 신정2동 공업탑 일대)

구성원
  • 이름정민아
해시태그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1. 남구 공업탑 일대의 치안 문제
상점들이 줄지어 나가면서, 건물에 불이 완전히 꺼져있고 가로등 역시 충분하지 않아 해가 지면 으스스한 분위기가 형성되었다.

2. 재개발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음
남구의 경우 총 7곳이 재개발 추진 구역으로 지정되었는데, 실제로 착공이 진행된 곳은 1곳 뿐이고, 나머지 구역은 공사중이거나 여전히 사업이 추친되는 중이다. 문제는 사업 추진이 원활하지 않은 곳을 중심으로 빈집이 방치되면서 슬럼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는 범죄, 화재, 붕괴우려 등으로 이어져 주민 안전에 영향을 끼친다.

3. 안전관리 대책 미비
재개발 추진 구역에 대한 안전관리는 조합 혹은 사업 추진자의 몫인데, 제대로 된 안전장치 설치가 미흡한 실정이고, 경찰 역시 신고가 들어와야 출동한다고 밝히고 있어 안전 사각지대라는 우려가 있다.

근거2

4. 불법주차로 인한 보행환경 문제
이미 공리단길로 불리는 울산 남구 공업탑 일원이 수십억원을 들여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완료하지만, 여전히 불법 주차 문제가 심각하다. 불법 주차 차량이 인도 위를 점령하면서 보행자들이 차도로 보행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남구측에서 주차장을 확보하지 않고 보행 개선 사업을 진행한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근거3

5. 지속적인 유동인구 감소
한때 젊은 감각의 맛집과 추억의 포차 음식점 등으로 사람들이 모여들었던 곳이지만 경기침체 공동주택 공사 등이 겹치며 유동인구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남구측에서는 일대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사업을 발굴하고 있지만 상권침체의 장기화는 불가피해보인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