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상리단길은 보여주기식 사업으로 위기를 겪고있다.

부연설명

나주 빛가람 혁신도시에 조성된 상리단길은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청춘 in 상리단길 사업을 진행했지만, 준비없는 졸속 추친 및 미흡한 사후관리, 과잉공급된 상가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위치

58326

전남 나주시 교육길 13 (빛가람동, 스마트파크 지식산업센터) 상리단길 (나주시 빛가람동 일대)

구성원
  • 이름정민아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1. 2019년 혁신도시의 경제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청년 창업 공간

나주시는 광주, 전남 공동 혁신도시에 세워진 상가 건물이 70%이상 된다는 문제를 해소하고 이와 더불어 경제흐름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19년, 성리단길에 청년 창업몰을 저성했다. 초기 자본이 부족한 청년 사장들이게 임차료 및 리모델링 비용을 일부 지원하고 창업 컨설팅까지 진행했고, 수억원의 예산을 들여 청년 창업몰의 규모를 키울 것으로 계획했다. 나주시는 이를 통해 비어가는 상가 골목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제 흐름을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근거2

2. 청년들에게 좌절을 안긴 청춘 in 상리단길

하지만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게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청년몰 사업은 개장 채 1년도 되지 않아 쇠락하게 되었다. 실제로 해당 사업을 통해 입점한 상리단길 점포 전체 27곳 중 절반 이상이 2021년 기준 휴업, 또는 폐업 상태로, 영업률이 53.8%에 불과했다. 코로나 19역시 영향을 미쳤겠지만, 무엇보다도 부족했던 사전조사와, 부실한 사후관리가 가장 큰 쇠락의 원인이다. 실제로 해당 사업은 '이색적인 아이템'에만 중점을 맞춘 사업 아이템 선정 및 부실한 사전 시장조사, 보조금 지#급 연기, 실효성 없는 형식적인 교육 지원 등의 다양한 문제가 존재했고, 사업에 참여한 청년창업자들 역시 이로 인해 가게 운영의 어려움을 겪게 됐다.

근거3

3. 과잉공급으로인해 경매로 내몰린 상가들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는 전남도의 발전 성장축으로 도민들의 관심을 모았지만, 잘못된 도시계획과 수요 예측으로 유령도시로 전략하고 있다. 혁신 도시 내 형성된 상가 공급이 아파트 가구수보다 많은 기형적 형태를 띄며 매년 수백가의 상가가 경매물로 쏟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년 in 상리단길 내의 상가 역시 몇개의 카페와 식당을 제외하면 공실인 경우가 많고 영업중인 매장 역시 한산한 모습이다. 개장한지 수년이 흘렀지만 상권은 활성화되지 않고 오히려 전보다 쇠락한 모습이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