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발굴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밤리단길은 급격한 변화를 지양하고 기존의 색깔과 어울리는 거리로 만들어야 한다.

부연설명

밤리단길은 2019년부터 sns에서 핫플로 떠올라 새로운 레스토랑, 카페들이 많이 들어섰다. 하지만 조용한 주거 공간이 급격하게 사람이 많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상승하게 되고, 기존 주민들이 이용하던 세탁소, 정육점, 미용실 등이 피해를 입게됐다. 심지어 기존 주거에 있어서 필수로 이용되던 상점들이 상승한 권리금때문에 문을 닫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밤리단길은 주민들을 고려하지 않는 급격한 변화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으며, 지역 주민들 또한 공생할 수 있도록 그들을 존중하여 기존 마을의 색깔을 가지고 갈 필요가 았다.

위치

10407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316번길 5-1 (마두동) 밤리단길

구성원
  • 이름박윤서
해시태그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2019년 밤리단길 상가 한칸의 권리금은 1000만원 선이었지만 2021년 시세는 3000만원으로 들어섰다. 권리금 상승의 문제 뿐만 아니라 기존 주민들에게 ‘상가를 비워달라’는 식의 형식적인 통보를 전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 가게를 비워야하는 경우가 생기게 됐고, 기존 주민들의 생활도 보호해주지 못하고 있다.

근거2

밤리단길이 급격하게 변하게 되면서 쓰레기 문제도 커지고 있다.

근거3

밤리단길은 현재 유동인구를 수용할만한 주차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데, 이때문에 불법 주차가 많고, 주차로 인한 다툼도 잦은 상태이다. 지자체에서는 주차시설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어린이 공원을 허물고 주차장을 만들겠다는 입장인데, 이는 기존 주민들의 반대로 또 다른 갈등을 낳고 있다. 주민들은 ‘유일하게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이라며 반대하고 있는 입장이어서 주차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다른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