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실록지리지

문제해결

지역에서 문제라고 생각되는 것에 대한 주장과 주장을
설명하는 부연설명을 기재해주세요.
주장

ARG 미디어를 활용한 목행역 재생방안 제안

부연설명

로컬실록지리지 사용 이해를 돕기위해 지역활성화 과제 '썸썸프로젝트 IN 충주'를 재구성 하였습니다.

원본 게시물은 소식 - 기관별자료 및 출처1을 통해 이동 가능합니다.

위치

27433

충북 충주시 목수1길 13-10 (목행동) 목행역

구성원
  • 이름썸썸프로젝트 IN 충주
주장의 객관적 근거를 기재해주세요.
근거1

[목행역 답사 내용]
- 목행역으로 접근하는 입구 주변이 정돈되지 않고 투박한 모습
- 낡은 외관 디자인
- 목행역에 대한 홍보 부족
- 주변에 상권이 없음

[주 타겟층 STP분석]
Stegmentation : 2~30대 or 연령무관 / 성별무관 / 충주 북부 산업단지 지역 / ARG, 포토존 키워드 검색

Target : ARG게임 과 제안하는 카페 컨셉과의 연계로 이색적인 경험 제공이 가능할것으로 보임

Positioning : MZ&연인&대학생 등 이색적 경험을 좋아하는 수요층

근거2

[목행역 외부 공간 활성화]

- 살구나무 길 조성 : 들어가는 도로의 분위기를 역과 어울리게 하여 그 길 자체와 뒤에 보이는 역이 포토존 자체가 되도록 벽화 조성
- 역 외부를 살구나무 꽃의 색상과 일치시킨다
- 목행역 앞 부지를 이용하여 테마공간(포토존 등)제작 / 왼편 : 핑크뮬리, 오른편 : 잔디마당과 분수대 및 벤치를 활용한 휴식공간

근거3

[목행역 내부 공간 활성화]
- 카페, 베이커리 시즌 한정 이벤트
- 충주의 특산물(사과, 밤, 복숭아 등)을 목행역 카페만의 특색있는 메뉴를 개발
- 공포 테마를 하는 이벤트 데이를 두어 손가락 빵, 링거 주스 등을 판매하여 가게 분위기를 공포 분위기로 조성하는 등의 활용 가능
- 현 열차시간표를 이용한 메뉴판, 직원 의상을 활용한 매표소 컨셉의 카페 조성

[ARG게임]
ARG :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여 현실과 가상의 구분 없이 행해지는 게임

- 목행역과 목행역 주변에 QR코드를 배치하여 가상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플레이
- 평사시에는 '시간'테마를 진행하여 낮에만 진행하고, 정기적으로 이벤트성 테마인 '귀신바위'를 진행한다.

근거4

[이벤트 테마 '귀신바위' 컨셉 스토리]

목행역의 귀신바위 : 임진왜란 때 목행리 마을에 의병으로 나선 청년이 있었다. 그는 결혼 후 며칠 안 되어서 출정을 하게 되었는데, 그의 부인이 남편을 사모하여 날마다 강물을 바라보며 눈물을 흘리더리...<이하 생략>...이는 원통하게 죽어간 그여인의 원혼이 원수를 갚기 위해서 왜병대장을 죽인 것이라고 하여, 왜별대장과 왜병이 붙잡고 죽은 바위를 '귀산바위'라고 부르게 되었다.

근거의 출처를 보고서, 통계나 논문, 기사 등을 어디에서
찾았는지 URL을 기재해주세요
또는 직접 실시한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결과 등 직접 작성한
문서(hwp, doc, 메모장 등 텍스트 문서)를 업로드 해주세요